테마 변경하기
먼저 구글블로그 테마로 들어갑니다. HTML편집을 누르면 지금 설정되어 있는 테마의 백업이 가능합니다. 꼭 백업을 하시길 바랍니다. 탬플릿 제공 사이트에서 괜찮은 탬플릿을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풉니다. 파일을 '자세히 보기'하면 XML 형식의 파일이 있는데 이 파일을 첨부하면 됩니다. 만약에 그렇게 했는데도 탬플릿이 적용 되지 않는다면 텍스트 파일로 열어서 복사하여 HTML 편집에 붙여 넣으면 됩니다.
여러 탬플릿을 적용해 보았는데 마음에 쏙 드는 테마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HTML 편집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백업 받아 놓았던 원래 테마로 되돌리려고 했는데 여러 탬플릿을 다운로드해 적용해 보는 과정에서 백업 받아 놓은 테마가 삭제되었습니다.😢 백업을 해도 파일 관리는 철저히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결국 저는 Blogger에서 제공하는 테마를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동안에도 Blogger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의 테마를 적용시켜 보았지만 반응형보다는 기본테마가 보기에 편하다고 느껴집니다. 그래서 '깔끔 테마'를 선택하고 '맞춤 설정'에서 레이아웃부터 너비 설정, 글꼴 및 색상, 배경까지 많은 수정을 했습니다. 그렇게 저만의 블로그 테마가 만들어졌습니다. 메타태그 및 블로그스팟 주소 .com고정 설정 등 태그가 추가로 설정되어 있어서 될 수 있으면 테마 변경을 자제할 생각입니다.
Blogger 테마에서 Atom 구독 제거
테마를 맞춤 설정하면서 오른쪽에 있던 가젯을 아래쪽으로 옮기고 보니 글 아래에 있는 Atom이 안 보였으면 싶었습니다. 이 Atom이 안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맞춤 설정의 고급에 CSS추가 탭이 있습니다. 그 곳에 .blog-feeds{display:none;} 입력하고 적용하면 됩니다.
블로그 꾸미기에 대한 생각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에 따라 다르겠지만 나의 글을 누군가와 나누기 위한 공간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라면 좋은 글도 중요하지만 방문자의 입장에서 글을 보기 편하도록 꾸며진 테마도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탬플릿을 다운로드해 사용하면 더 멋진 블로그로 꾸밀 수 있을 거란 기대를 크게 했었기 때문에 실망도 큽니다. 하지만 이번을 계기로 Blogger에서 제공하는 테마를 이용하여 마음에 드는 테마로 설정했으니 그걸로 만족합니다.
블로그가 예쁘면서도 방문자가 글을 읽기 편하도록 꾸미는 일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만큼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 블로그가 되도록 좋은 글을 많이 남겨야겠다고 다짐합니다.
구글블로그(블로그스팟) 테마 변경과 수정(Atom숨기기)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