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에 대한 고민.
블로그에 글이 하나씩 늘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방문자는 늘지 않습니다. 하루 아침에 눈에 띄는 변화를 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방문자가 없어도 너무 없습니다. 그나마 글 하나 게시하고 구글플러스에 공유하면 '6'이라는 숫자만 늘어납니다. 아무래도 구글에서 예의상 올려주는 것 같다는 느낌입니다. 봇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구글블로그를 사용하면서 구글 검색도 종종 이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을 사용해보니 구글은 똑똑해서 검색자와 관련된 지역과 언어 등을 반영하여 검색 목록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그렇다보니 영어로 게시한 글들이 검색에 반영은 되어 있는지 없는지 정확히 알 수가 없습니다.
지금 저는 이 <In korea,> 블로그 안에 2개의 언어(영어와 한글)를 사용하여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Blogger에는 수 많은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어서 영어 블로그와 한글 블로그 하나씩, 총 2개의 블로그를 꾸려 볼까 했지만 오랜 고민 끝에 한 블로그 안에 두 개의 언어를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렇듯 영어로만 작성한 블로그가 아니고 한글로도 작성된 글들이 있기 때문에 네이버나 다음에서도 글이 검색 될 수 있도록 등록을 해야 합니다. Naver의 경우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고 사이트맵을 제출합니다. Daum은 검색등록을 하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저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구글블로그를 등록할 때 <블로그 주소. Kr>이 아닌 <블로그주소. com>으로 등록했습니다. 소유자 확인을 위해 메타태그를 복사하여 블로거 테마 HTML의 <head> 바로 아래 붙여 넣었습니다. 소유 확인 후에는 RSS(/sitemap.xml) 와 사이트맵(/feeds/posts/default?alt=rss)을 제출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메타태그는 따로 저장하여 보관해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의 테마를 변경할 경우 메타태그가 지워지기 때문입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의 경우 메타태그를 다시 확인할 수도 있고, 구글블로그의 경우 자동으로 반영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메타태그를 다시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만약 여러 개의 블로그를 등록해 놓았다면 다른 블로그에 저장해 놓은 메타태그를 사용하면 됩니다. 저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3개의 블로그를 등록해 놓았는데 비교해보니 같았습니다. 그래서 이 구글블로그의 테마를 변경하면서 지워진 메타태그를 다른 블로그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다음 검색등록.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메타태그는 따로 저장하여 보관해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의 테마를 변경할 경우 메타태그가 지워지기 때문입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의 경우 메타태그를 다시 확인할 수도 있고, 구글블로그의 경우 자동으로 반영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메타태그를 다시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만약 여러 개의 블로그를 등록해 놓았다면 다른 블로그에 저장해 놓은 메타태그를 사용하면 됩니다. 저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3개의 블로그를 등록해 놓았는데 비교해보니 같았습니다. 그래서 이 구글블로그의 테마를 변경하면서 지워진 메타태그를 다른 블로그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다음 검색등록.
Daum의 경우 메인화면 제일 아래쪽에 검색등록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그럼 블로그를 선택하고 URL을 붙여 넣어 제출하면 됩니다. 그럼 며칠 후 검색에 반영이 됩니다.
저는 BING 웹마스터 도구에도 사이트 제출하기를 해 놓았습니다. 이렇게 네이버와 다음, 빙에 검색이 가능하도록 등록을 해 놓았지만 아직은 작성한 다양한 글이 없기 때문에 유입이 많지 않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많이 담아봐야겠습니다.
저는 BING 웹마스터 도구에도 사이트 제출하기를 해 놓았습니다. 이렇게 네이버와 다음, 빙에 검색이 가능하도록 등록을 해 놓았지만 아직은 작성한 다양한 글이 없기 때문에 유입이 많지 않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많이 담아봐야겠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